올뉴마티즈

[스크랩] IG부스터 수정 배선도.. 마티즈1,2 올뉴 공용...

시나불 2008. 5. 26. 15:58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크.. 전에 배선도를 올렸었는데... 생각해보니 좀 멍청했네요 --;

나름대로 안전회로를 추가한답시고 다이오드만 생각했더니 5P릴레이를 제대로 사용을 못했습니다.

아마도... 최근에 마티우스님께서 작업하신 내용이 위와 같을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마티우스님 맞나요? ^^;

아래 마티우스님 자료와 함께 보시면 좀 이해가 빠르시리라 생각됩니다.

 

24V 5P릴레이는 마티우스님 처럼 아답터 내부에 내장해도 되고 외부로 빼도 됩니다. 저는 외부로 뺐습니다.

납땜에 자신이 없으신 분은 밖으로 빼세요... 납땜하실 분들은 납땜용으로 사용가능한 릴레이를 구입하셔야 하고요...

아마도 대형차량 24V용 릴레이 10A사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밖으로 빼실분들은 일반적으로 파는 12V 5P 소켓형 릴레이

같이 생긴 놈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저는 쇼핑몰에서 24V 30A 5P 소켓타입으로 구입했습니다.

 

대락적인 설명을 드리면... 릴레이는 85, 86에 전기가 들어가면 30, 87번을 연결시켜 줍니다.

만약에 85, 86에 전기가 들어가지 않으면 30, 87a를 연결시켜 주고요...

위에 보시면 아답터의 출력이 릴레이 85, 86으로 들어갑니다. 아답터가 18V를 생산하면 릴레이는 30, 87을 연결시키죠.

그럼 아답터의 출력 18V가 릴레이 87번을 타고 30번을 지나 점화코일 +로 들어갑니다.

만약 아답터가 18V를 출력하지 못하면... 릴레이 85, 86에 전기가 들어가지 않으면 릴레이는 30, 87a를 연결시키죠.

그럼 차량의 IG1선이 87a를 타고 30번을 지나 점화코일 +로 들어갑니다.

 

아답터의 입력 IG1+는 마티우스님 자료를 참조해서 핸들커버를 벗겨내서 따오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IG1+가 릴레이 87a로 들어가는데... 이건 아답터의 입력선과 똑같이 따서 연결하셔도 되고...

아니면 점화코일에 들어가는 순정+선을 절단해서 연결하셔도 됩니다. 핸들커버 안쪽에서 딴 선을 릴레이 87a로

넣으신다면... 꼭 아답터의 휴즈다음에서 따서 연결하세요. 위 그림의 휴즈쪽을 보면 이해가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작업 순서를 적어봅니다.

 

릴레이를 안에 내장할 때....

1. 마티우스님 자료를 보고 아답터 안쪽에 릴레이를 납땜해서 내장한다.

2. 아답터의 +출력선을 엔진룸으로 빼온다.

3. 점화코일에 들어가는 +선( 마티즈1,2 기준으로 빨간색에 노란줄)을 중간을 자른다.

4. 잘린 선중 점화코일쪽의 선에 아답터 +출력선을 연결한다.

5. 반대쪽 잘린선은 절연테이프로 잘 감아둔다.

6. 아답터의 입력선.. IG1+와 접지를 한다.

7. 아답터를 잘 고정한다.

 

릴레이를 엔진룸으로 뺐을 때...

1. 아답터의 출력선을 엔진룸으로 빼온다.

2. 24v릴레이 85에 아답터 출력선 +를.. 86에 아답터 출력선(-)을 연결하거나 차체에 접지한다.

3. 릴레이 85번에 들어간 출력선+를 릴레이 87에도 연결한다.

   ( 85, 87의 선을 서로 묶어서 아답터 출력선과 연결하면 됩니다.)

3. 점화코일에 들어가는 +선( 마티즈1,2 기준으로 빨간색에 노란줄)을 중간을 자른다.

4. 잘린 선중 점화코일쪽의 선을 릴레이 30번에 연결한다.

5. 반대쪽 잘린 선을 릴레이 87a에 연결한다.

6. 릴레이를 잘 고정한다.

7. 아답터의 입력선.. IG1+와 접지를 한다.

8. 아답터를 잘 고정한다.

 

위 두가지 방법중에 어떤걸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릴레이를 엔진룸으로 뺐고...

최악의 경우에 순정으로 완전히 돌릴 수 있게 점화코일에 들어가는 순정+선( 자른 선)의 양쪽에

암수로 커넥터로 만들어놨습니다. 그냥 빼고 끼면 순정으로 돌아가게....

 

그리고.. 올뉴마티즈도 위 배선도와 똑같습니다. 단지 틀린거라고는 점화코일에 들어가는 선이 4가닥이라는 거...

거기에 +선 1개, 접지 3개로 보면 되고... +선에만 집어넣으면 되니 똑 같죠 ^^;

올뉴 배선도를 모르시는 분은 아래 제 글을 찾아보면 그 부분 배선도 올려놓은 게 있으니 참조하세요...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주의사항.....

뭐 꼭 주의안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아답터에 전원이 인가되면 아답터가 18V를 제대로 출력하는데에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시동걸때 키온으로 하면 배터리, 오일, 체크등이 켜지는데...

체크등이 꺼질때 까지 기다렸다가 시동 거는 습관을 들이시는게 좋습니다. 이건 순정상태에서도 마찬가지고...

아마도 대부분 그렇게 하고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적어봅니다.

체크등 켜져있는 상태에서 시동걸었다고 해도 이상이 있는 건 아닙니다만...( 기본적으로 순정라인이 공급되므로)

 

마티우스님께 IG부스터 배우고 다이게시판에 여러번 글 남기네요 ^^;

성능을 물어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판매되는 제품의 내용을 찾아보시는게 가장 빠르리라 생각됩니다.

IGBooster가 제품명이고.. 홈페이지는 여기 적긴 뭐하고... 저 제품명과 똑같습니다 ^^;

홈피에도 나와있지만 이리듐이나 백금플러그와 조합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으며,

더욱 높은 퍼포먼스를 원하면 열가를 한단계 올리면 된다고 하네요.

 

제가 느끼는 성능은.... 가장 큰게 펀치력....

급가속시나 앞지르기 급회피 등등에서 반응이 빨라졌고요... 사람 많이 태우고 언덕 올라가는데 힘이 남더군요 ^^

개인적인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점화플러그, 케이블, 로라, 캡 교환시기가 다 된 상태에서 저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금은 토네이도 케이블에 보쉬 백금 플러그로 바꿨는데... 햐.. 이거 또 느낌이 다르네요...

엄청 부드럽고 퍽퍽 치고 나가네요...

 

도움이 되셨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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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회로도를 또 멍청하게 그려놨네요.. --; 마티우스님 지적 감사합니다.

위에 IG1에서 휴즈 거쳐서 아답터와 릴레이 87A로 들어가는데...

이렇게 되면... 만약 휴즈가 끊어지면 순정라인까지 죽어버리네요 --;

아답터에 내장하시는 분들은 위 배선도에서 87A로 들어가는 선을 휴즈 전에 빼서 넣으세요...

 

릴레이를 밖으로 빼시는 분들은 아래 배선도를 권장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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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추가... 12V릴레이를 쓰신다는 분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흐.. 시간이 없어서 전에 그렸던거 찾아서 대충 수정만 했습니다.

휴즈가 나갔는지만 검사할 수 있는 배선도입니다.

 

출처 : 마티즈 동호회
글쓴이 : 무한자유(경주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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