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만이넘어서 타이밍벨트 갈때가되서 인터넷 보다가 좋은자료인거 같아서 올립니다.
엔진마을에서 퍼 왔습니다.
***님의 글입니다. >안녕하세요...
차량은 옵티마 02년 10월식 MS 오토 입니다.
주행거리가 7만이 다 되어가네요... 타이밍벨트 교환할 때가 된것 같습니다.
궁금한게 몇가지 있어서요...
1) 타이밍벨트 풀셑이란 어떤걸 말하는 건지요... 대충은 알겠는데 이것저것 많더군요.
외벨트(에어컨벨트등)와 워터펌프류 등등등...
풀셑 교환비용이 어떻게 되고 풀셑이 정확히 어떤게 포함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크랭크각센서 요것도 포함되는 건지요...
그리고 타이밍벨트 교환하면서 추가적으로 교환해야 할 부품이 있다면 어떤것들이 있는지요...
2) "대부분 잘 안바꾸는데 타이밍벨트커버 플라스틱으로됀거 꼭갈아줘야한다더군요
거기에볼록튀어나온게있는데 그게 밸트조절역할을한다들었습니다."
동호회에서 들은 얘기인데요 이건 뭔가요?
혹시 타이밍벨트 커버를 말하는 건가요? 꾝 교환해야 하는지 궁금하네요... 교환하면 가격은 어떻게 되는지요...
3) 타이밍벨트가 구형과 신형이 있나요? 신형이 좋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그리고 조조할인은 몇시까지 가야지 가능한지요...
이상 답변 부탁 드리고요 조만간에 작업 해야 할 것 같은데요 잘 부탁 드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님 안녕하세요.
엔진 마을 방문을 환영합니다.
차량이 옵티마시군요.
질의 하신 내용의 답벼은 다음과 같습니다.
1)타이밍벨트 풀셑 : 타이밍벨트대,소, 소벨트텐션, 타이밍오토텐션,오토텐션베어링,
아이들베어링, 리테이너, 겉벨트, 부동액, 워터펌프, 가스켓
가격 : 290,000원(조조할인270,000원), 크랭크각센서는 별도 30,000원
시간 : 약2시간
추가 작업사항 : 점검후 정비(오일류, 라이닝,전장품,하체등등)
2) 네, 맞습니다. 타이밍커버 상 입니다.
해주는게 좋습니다. 부품값만 받습니다.(부품값 : 5720원)
3), 신형,구형은 없는것 같구요, 차량 엔진 형식에 따라서 틀린부분은 있습니다.
시리우수엔진,베타엔진, 엘피지 이렇게 3가지 형식인데 아마 시리우스엔진 형식이
구형일것 같습니다. 물론 같이 사용은 안됩니다.
조조 할인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12시까지 입고되는 차량에 한해서 하루 세대
만 적용이 됩니다.
타이밍 벨트란 무엇인가?
타이밍벨트에 대해서 제대로 아시는 분이 얼마나 될까요?
대부분 타이밍벨트 하면 돈 많이 드는거... 끊어지거나 문제가 생기면 큰 일 생기는것, 이정도로만 아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정리를 좀 해봤습니다.
요즘은 차량의 추세가 타이밍벨트를 쓰지 않고 타이밍체인을 많이 씁니다.
그럼 몇가지 요약정리를 해보겠습니다.
1. 체인타입으로 나오는 이유?
아무래도 수명이 반 영구적이라 부대비용이 적게 들어가기때문이겠죠?
2. 체인타입의 단점은?
벨트가 아닌 체인의 경우 소음면에서 상당히 불리합니다.
3. 벨트타입의 장점은?
당연히 소음이겠죠?
현대 2.5 A엔진의 경우 체인을 씁니다. 그래서 소음이 좀 큰편이기도 합니다.
자 그럼... 타이밍벨트의 역할이 어떠할까요?
왜 타이밍벨트가 끊어지거나 손상되면 엔진의 헤드를 교환해야할까요?
타이밍벨트를 영어로 써 보면 Timing belt입니다.
우리말로 해석해보면 시점을 맞춰주는 벨트 정도가 되겠죠?
그럼 어떤 시점일까요?
엔진은 연소됩니다.
디젤엔진은 공기를 압축하면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서 자연연소되구요, 가솔린엔진은 점화플러그에 의해 전기적인 불꽃의 도움을 받아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합니다.
연소전에 실린더가 공기를 들어마시고, 또 연소후 배기가스를 실린더 밖으로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벨브의 열림과 닫힘의 시점을 조정해 주기 위한 벨트가 바로 타이밍벨트입니다.
즉 벨트의 장력조절의 실패, 및 끊어짐으로 인해 피스톤은 상하운동을 하는데 벨브가 열어주고 닫아주는 역할을 하지 못하면 피스톤의 상부가 실린더 헤드의 벨브 부분을 쳐버리는 사태가 생기게 되죠, 그렇게 되면서 엔진은 정지하게 되구요...
타이밍벨트는 그래서 중요합니다.
끊어지거나, 늘어질 경우 시동꺼짐은 당연히 발생할 것이구요.. 엔진의 손상이 와서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겠죠...
대체로 타이밍벨트는 1번 실린더 옆에 있답니다.
요즘은 예전보다 벨트제조 기술력이 많이 늘어서 정상적인 조건에서 10만까지는 무난하다고 합니다(물론 가혹조건에서는 좀 더 앞당겨야 겠지요?)
현대 기아 2.0 D-엔진을 장착한 차량은 엔진룸의 공간이 협소하여 타이밍벨트를 교환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예전엔 현대서비스 등에서 엔진을 내리고 벨트 교환을 하여 작업비가 과다하게 책정된 면이 없지 않지만...
요즘은 엔진의 진동을 잡고 엔진을 고정시켜주는 엔진마운트(미미)중 좌, 우측을 분해 후 엔진을 잠시 회전시켜 빼는 방법을 많이 쓰고 있어서, 좀 저렴해 졌습니다만, 아직까지 작업비가 좀 비싼 작업이기는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타이밍벨트를 꼭 갈아주세요..
아참 타이밍벨트가 비정상적인 마모를 일으킬시 2년 42000킬로 무상 보증됩니다.
추신>사진에 보시는것은 2.0 D엔진의 타이밍벨트입니다.
톱니처럼 물려있서서 정확하게 벨브간격을 조정하기 위함입니다.
두번째 사진처럼 뒤집어서 꺾었을때 균열이 생겼다면, 머지 않은 시점에 벨트가 끊어 질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