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마티즈

[스크랩] 올뉴마티즈 IG부스터 작업하시는 분들 참고... (배선도 추가)

시나불 2008. 5. 26.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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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뉴마티즈에 IG부스터 작업하시려는 분들께 조금 도움이 되고자 적어봅니다.

몇분께서 문의를 주셔서 저도 올뉴마티즈 전기배선도를 찾아봤네요 ^^; 위에 그림이 점화부분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림이 좀 큰데... 줄이니까 글씨가 하나도 안보여서 그냥 올립니다.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마티즈1,2와는 제어방법이 다릅니다. 설명을 보니 KeyOff상태에서는 ECU 30번의 상시전원으로

전력을 얻고.. KeyOn시에 29번 IGN1으로 전력을 얻고 66번으로 메인릴레이를 감시한다고 하네요.. 뭔 말인지 --;

암튼 특이한 점은 IG1이 점화코일에 들어가는게 아니고 상시전원이 들어간다는 점....

그리고 3개의 점화코일의 접지가 ECU에 연결되어 있다는 점이네요...

 

제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밑에도 어떤 분이 질문을 올리셨지만... 다이오드 작업이 필수일 것 같습니다.

가장 다이오드를 통한 쉬운 방법은... 점화코일 1번에 들어가는 선 중간에 다이오드를 하나 달고....

다이오드와 점화코일 1번 사이에 아답터 출력선을 연결하는 방법.... 이 방법은 마티즈1,2에서도 다 되는 방법이긴 합니다.

점화코일에는 상시전원과 아답터 출력선이 항상 연결되어 있지만 다이오드 때문에 아답터 출력이 ECU나 다른 장치로

가지는 못하는 거죠. 가장 편한 방법이지만 불안한 감이 좀 있습니다.

좀 안전하게 제가 전에 올린 다이오드, 릴레이 쓴 배선도를 접목하면 올뉴마티즈도 되리라 생각됩니다.

단.. 다이오드의 위치를 잘 선정해서 ECU나 다른 장치로 부스팅 전압이 흘러가지 않게 해야겠죠.

이해가 되시나 모르겠네요.. 저도 배선도 없이 설명하려니 --;

조금이나마 도움 드리자고 적어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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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 배선도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설명이 애매해서 그냥 배선도 그려봤습니다.

위에 올뉴마티즈 점화부분 내용을 보시면 메인릴레이 87번->C101 6번을 지나 점화코일 1번으로 들어갑니다.

C101 6번과 점화코일 1번에 연결된 오흑(오렌지색에 검정줄) 선을 중간을 잘라서 C101 6번쪽을 릴레이 30번에

연결하고 점화코일1번 쪽에 다이오드 끝부분을 연결하면 됩니다.

마티즈1,2 배선도로 그린 그림을 약간 수정했고요... 조금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제 글을 찾아보시면 있습니다.

마티즈1,2와 다른 점은 릴레이 30번에 들어가는 전원만 다른 겁니다. 제 생각에 아래 마티즈1,2 배선도 같이

릴레이 30번에 IG1을 넣어도 상관없지만 순정상태를 최대한 살리기 위해 순정 배선도를 따랐습니다.

노트북 아답터 입력에도 위 선을 넣으려고 하시는 분들 계시텐데요.. 조심하셔야 합니다.

메인릴레이 87다음에 15A짜리 휴즈가 들어가는데 이 휴즈가 나갈 수 있거든요.

되도록 IG1에서 직접 따시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마티즈1,2와 마찬가지로 1N5404라는 다이오드는 제가 가지고 있던 것을 쓰느라고 2개를 병렬로 연결한거고요...

스펙상 3A짜리입니다. 구입하신다면 정류다이오드 5A이상짜리로 구입하시면 되리라 생각됩니다.

마티즈1,2는 다이오드 없이도 작업이 가능하나 올뉴마티즈는 꼭 달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마도 ECU에서 KeyOn이 되면 7번 접지를 연결해서 메인릴레이를 동작시키는 걸로 보입니다.

그럼 결국 IG1하고 같은 역활인데... 암튼 따로 분리해놨네요...

ECU 66번에 메인릴레이를 거친 전원이 연결되니 그 쪽으로 부스팅 전압이 안 들어가게 다이오드 필수입니다.

아마도 ECU 66번으로 메인릴레이가 동작하는지 감시하는 것 같네요.. 휴즈도요...

 

제가 올뉴마티즈가 아니어서 100% 검증된 자료는 아닙니다만 마티즈1,2도 그렇지만 별문제 없으리라 봅니다.

자체 검증을 통해서 제 배선도가 맞는지 꼭 확인하시고요... 아답터의 전원은 처음에 18v이하로 세팅하고 작업하시고

꼭~!!! 점화코일 +와 접지에 전압체크기로 최종 출력 전압이 몇 v인지 확인하고 아답터의 출력 전압을 설정하세요.

아답터의 상태나 차 상태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최종 출력을 18~18.5v 안으로 맞추시면 무리없으리라 봅니다.

참고로 판매되는 제품의 경우 18.3v정도로 세팅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5월 1일... 내일 작업하려고 벼르고 계신 분들 참고하시라고 올려봤습니다 ^^

출처 : 마티즈 동호회
글쓴이 : 무한자유(경주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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