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뉴마티즈

[스크랩] 노트북 아답터로 출력향상시키는 튜닝하기

시나불 2009. 7. 28. 15:48
준비물 : 차량용 노트북 아답터(18v지원되는 놈), 24핀 릴레이, 배선 끝

이 DIY의 원조는 천씨씨넷과 다음 마카에서 활동하시는 마티우스님이 원조이시구요

모 업체에서 나오는 IG부스X의 원리를 이용해 만들어서 많은 문제를 일으킨 DIY입니다(이름 때문인지 ㅡㅡ;)

그리하여 이름은 모자이크 처리하오니 오해마시길 바랍니다

IG부XX 제품가격은 20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_-;;

이 DIY에 대하여 차량 문제 발생 시는 책임을 그 누구도 지지 않으니 꼭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DIY하시기 바랍니다


최대한 설명 했으나 릴레이가 작동하는 원리를 아시게 된다면 쉽습니다

릴레이를 이용하는 이유는 아답터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차량은 움직여야 하므로 만든 것이고

또한 작은 전원량으로도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하기 위함이기도 합니다

그림 자세히 보시면 어떤 원리인지 이해 하실 겁니다
준비물입니다 헷갈리지 않기 위해 종이에 배선도 프린트 해놓구요 천씨씨넷의 류경현님 자료를 이용했습니다 ㅋㅋ


이 노트북 아답터는 전압조절이 됩니다 18V로 맞춰놓구요(더 높이면 탈 납니다 -_-)


분해를 해서 릴레이 집어넣으려고 했는데 자리가 쩝 ㅡ,.ㅡ;;;;


일단 배선에 점화코일에 들어갈 녀석을 적어 놓구요 점화코일을 잘랐을 때 순정라인과 연결하기 위해

구분합니다


위 배선도의 릴레이입니다


아답터 12V들어가야 하는 전원부입니다 이쪽에서 납땜질해서 써도 됩니다만 전 깔끔하기 위해

과감히 잘라버렸습니다


허........헌데자르고 나니 에나멜 코팅되어있네요 ㅡㅡ 전기 안통합니다 칼로 긁어내지 않는한...


쩔수 없이 입구쪽도 잘라봤으나 답이 없네요 ㅡㅡ;

 
결국 아답터에서 들어가는 쪽에서 잇기로 했습니다 보니까 OUT+와 VFB 그리고 OUT- 가 있네

요 여기에 12v전원을 넣어주면 됩니다만 VFB가 뭘까 하고 한참을 알아본 결과

플랫밴드패스 라는 이름을 가진 녀석으로 하는 일은 전압을 평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녀석도 + 전기가 나오니 +와 브릿지 시켜줍니다


이렇게 배선을 납땜하시구..


릴레이에 모두 연결합니다


정전압 회로를 만들기 위해 콘덴서를 붙였으나 용량이 좀 크고 콘덴서도 크고 ㅡㅡ; 다시 시도..


순정 휴즈박스 라인에 넣으려고 했으나 넘 커서 OTL..


결국 100패럿 짜리 5개 이용


병렬 연결 후...


연결


18.1v에서


18.3V 왔다 갔다 하네요


몇시간 고심 끝에 만들어 낸 이녀석 ㅡㅡ; 스피커 트위터 통입니다


깔끔히 실리콘 처리 후(휴즈 교환도 월활하게 하기 위해 돌출 시키고 ㅋㅋ


뚜껑 덮으면 끝~~~~~


자 완성했습니다


릴레이도 깔끔히 수축튜브 써주구요~ 만두처럼 됐네요 ㅋ


차량 발판밑에서 전선을 빼줍니다 저 철사는 와이퍼 철사 입니다 으흐흐


차량 바닥 밑에 보면 저렇게 구멍이 있으니 저리로 빼시면 됩니다 나머지 2가닥은 RPM선입니다 -_-


휴즈박스 옆에서 보면 선 빠지는 구멍이 보이죠


점화코일 부입니다 왼쪽의 코일 커넥터를 뽑으면 2가닥이 나옵니다

위의 한가닥 투명선은 알피엠 신호선입니다 ㅎㅎ

빨강/노랑, 에 녹색선 중 빨강/노랑을 절단합니다


이렇게 절단이 되는데 한쪽을 아답터 입력선 한쪽은 순정선이라고 표기한쪽에 연결합니다


옆에서 자세히 보면 이렇습니다 미리 표기해놓은 게 보이시죠


튼튼히 연결해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카오디오용 슬리브가 있어서 연결했지만 테이핑으로 하실

경우 매우 튼튼히 연결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아답터 전원을 연결해줘야겠죠

저같은 경우는 ACC박스(?)를 만들어 놨습니다 정신없는 전선들이죠

블랙박스,네비,하이패스,볼트게이지 뭐 많이도 연결되어있네요 --;;



인증샷.. 점화코일쪽에서 찍어봤습니다


17후반에서 18초반 V가 나오네요


이제 선을 마무리 해줘야죠 주름호스를 이용해서 깔끔히 배선처리를 해줍니다


순정과 같은 느낌이 나죠 ㅎㅎ


이제 어댑터 위치를 잡아줘야 하는데 액셀롤레이터 우측에 공간이 아주 크게 있습니다 바닥재를

벗기고 그 밑에 두면 됩니다 간혹 잘되는지 보려면 바닥재만 들추면 어댑터 불 들어오면 작동이상 무

나중엔 어댑터에 들어오는 불 계기판쪽 위치로 옮겨보려 합니다



마지막으로 저기 보이는 시커먼 비니루들은 벤츠에 들어가는 신슐레이터입니다 두께만 1cm ㅡㅡㅋㅋ

엔진방음을 위해 잘잘 깔아놨습니다 매우 두툼해서 마무리 하기가 영 ㅡㅡ;;



1일차 테스트 후기

- 시동성은 미세하게 좋아졌으나 큰 차이는 없음

- 스타트와 스로틀 반응이 좋음

- 제자리에서 아이들링(악셀 땟다 놨다) 부릉부릉~ 시 RPM반응이 빨라짐 늦게 올라가고 늦게
   내려오는 기존의 방법과 차이가 남

- 기존의 3000rpm에서 80km인 건 마찬가지이나 0km - > 80km 까지 가속하는데 도달하는 속
  도가 약 30% 향상됨

- 에어컨을 틀어도 에어컨 안튼 것과 같은 차량출력(완벽하진 못하지만 그전에 에어컨 틀고 언덕
  길 빌빌 거리던 것과 비교해보면 월등히 뛰어남


1차 테스트 후기 였습니다 아답터 전원을 어디 연결하시질 잘 모르겠으나 휴즈를 조금 더 올려줘서 달아야

합니다 차량 ACC전원에서 빼는 휴즈 10A이나 끊어졌습니다 -_-;  15A나 20A써야 겠군요

출처 : 마티즈 동호회
글쓴이 : 해피넷(이영규)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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